유튜브 수익구조
갈수록 유튜브에 대한 인기가 올라가고, 돈을 많이 버는 직업으로 인식이 되면서 유튜버가 되거나 BJ로 활동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워낙 많은 사람이 유튜브를 하고 있으니 모두가 돈을 잘 버는 것은 아니지만, 팬층이 두터운 유튜브 채널을 만들 수 있다면 직장인보다 돈을 잘 버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유튜브 수익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수익구조는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 시청하는 광고 수입과 제품 협찬으로 받는 수익으로 크게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강연, 사인 행사 등 기타 수입이 있을 수 있지만, 재생 횟수와 간접광고 수입이 앞도적으로 많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유튜브 수익구조에서 영상 시청과 간접광고 중 비중이 더 큰 것은 무엇일까요?
모든 유튜버가 같을 수 없지만, 이름을 알리고 간접광고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경우 간접광고가 유튜버 수익구조 중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하네요. 콘텐츠에 따라 간접광고가 안 붙는 경우도 많아서 일반적이라고 할 수는 없고요. 제품 협찬 비용이 생각보다 커서 금액이 많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 모 유튜버가 실수로 단가를 공개한 적이 있는데요. 1건에 3천만 원이 넘었던 장면이 인터넷에서 퍼지고 있더라고요. 이런 광고를 자주 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크리에이터들이 기존 유명인과 비슷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협찬 비용이 증가하면서 재생 횟수로 유튜브 수익구조를 파악하기 점점 어려워지는데요.
유튜브는 재생 횟수에 따른 단가를 공개하고 있지 않고, 같은 유튜버라고 하더라도 하루하루 단가가 달라져서 정확한 계산은 힘들 것 같습니다. 1회에 4~6원 정도라는 일부 유튜버들의 의견을 봤을 때 영상이 많고 팬들이 많을수록 버는 수익은 올라가겠죠. 유튜브 수익 계산기를 검색하면 재생 횟수에 따른 유튜브 수익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유튜버를 찾아서 월 수익을 예측하는 방법인데요. 실제보다 많이 부풀려져서 계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고, 많은 유튜버가 실제 수익은 유튜브 수익 계산기보다 적다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 수익구조는 크게 2가지이지만, 굿즈를 만들어서 파는 것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추가 수익을 올리고 있고요.
유튜브 성공을 발판으로 다른 사업을 병행하는 경우도 있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 자신이 있다면 도전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경쟁이 점점 심해지는 상황이지만, 신선한 유튜버들은 계속 나오고 있더라고요. 유튜브 수익구조는 앞으로 더 늘어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좋은 시작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