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출산준비물 리스트 개인적으로

출산준비물 리스트

 

 

출산준비물은 출산을 앞둔 예비 부모가 출산에 대비해서 아기에게 또는 아기를 기르는데 필요한 물건을 미리 준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출산준비물 리스트는 아이를 어떻게 기를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모유, 분유에 따라서 준비물이 달라질 수 있고, 조리원을 이용하는지 여부에 따라서도 필요한 물건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많은 조리원에서 물건을 제공하거나 조리원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오늘은 최소한의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준비해 보았는데요. 필요한 물품을 더하거나 빼면서 자신에게 맞는 준비물 리스트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산준비물 리스트는 수유용품, 목욕, 침구류, 의류, 기타 등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수유용품에는 젖병(200mL), 젖꼭지, 분유, 분유 포트 or 보온병, 젖병 세정제, 젖병 세척솔, 젖병 소독집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젖병은 2~3개 정도가 최소한으로 필요할 것 같고, 많으면 편하기는 하지만 아기에게 맞는 젖병을 고르는게 쉽지 않아서 처음 준비할 때는 많은 수량을 사지 않은게 좋다고 합니다.

 

추가로 수유패드, 수유 쿠션, 모유저장팩, 유축기 등이 출산준비물 리스트에 들어가는데요. 처음에 직수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필수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기타 용품으로는 기저귀 정리함, 손 세정제, 지퍼팩, 바구니 카시트, 손수건, 젖병소독기, 체온계, 수유등, 온습도계 등이 필요하고요. 기저귀, 물티슈, 모빌, 바운서, 유모차, 아기 매트 등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유모차, 바운서, 아기 매트 등은 있으면 좋은데 출산 시기에는 바로 쓰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천천히 준비해도 괜찮고요. 신생아 시절은 병원에 다닐 때도 유모차보다는 안고 다니거나 목을 어느 정도 가누기 시작하면 힙 시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목욕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알아볼게요. 아기욕조, 수건, 크림, 로션, 오일, 수딩젤 등과, 면봉, 손톱깎이, 섬유유연제, 욕조 클리너 등을 준비해보세요.

 

신생아 시절에는 아기침대, 이불, 베게, 방수요 등이 필요하고요. 아기 옷은 배냇저고리, 바디슈트, 모자, 손싸개, 발싸개, 속싸개, 겉싸개 등이 있어야 하는데, 개인적으로 속싸개가 많으면 편리하더라고요. 이불로 쓰거나 목욕할 때 사용해도 좋고요. 모로반사가 많은 아이라면 스와들업 등을 준비해서 아기가 편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알아보았는데요. 엄마를 위해서 수유 나시, 내의, 손목 보호대 등을 미리 준비해 놓으면 아기와 시간을 보낼 때 도움이 되고요. 토를 많이 하는 아기라면 아기 옷이 많이 필요할 수 있어서, 여유 있게 수량을 준비하시면 좋다고 하네요. 아이가 태어나면 처음에는 정신이 없어서 물건을 주문하기 어려운데요.

 

조금만 시간이 흘러도 적응하면서 필요한 물건을 그때마다 주문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최소한의 물건을 사둔 후 아이의 성향을 보면서 출산준비물을 늘려나가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