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후회되는 점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출산 혜택 중 하나로 유명한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는 임신 또는 아이를 낳은 산모에게 친환경 농산물을 소득과 관계없이 지원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본인이 주문 금액 중 20%를 부담하면, 48만 원 마일리지 이내에서 농산물을 주문할 수 있었는데요. 저도 작년 한 해 농산물을 잘 받았고, 마일리지를 모두 사용했는데요.

 

개인적으로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는 아이를 출산하는 시점에 맞춰서 주문할걸 그랬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가 크면서 이유식을 시작하고, 친환경 농산물을 이용해서 이유식을 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임산부 혜택을 받기 위해서 빨리 신청한게 아쉽게 느껴지고요. 2023년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는 예산이 충분하지 않다고 하더라고요.

 

 

일부 지자체에서는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제도를 더 이상 시행하지 않는다고 하고요. 국비 지원을 받지 않고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운행할 수 있어서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서 지원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아요. 서울은 다산 콜센터에 문의 결과 아직 결정되지 않아서, 현재까지는 신청할 수 없고요.

 

경북 상주시는 현재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신청을 받고 있고, 경기도는 시군별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더라고요.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쇼핑물에서 신청할 수 있고, 임산부 코드를 받은 후 농산물을 주문할 수 있는데요. 연간 60만 원을 이용할 수 있고, 자기 부담금이 12만 원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은데 지자체 예산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확인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는 조기 마감되는 일이 많아서 올해 신청을 못 한 임산부는 내년에 신청해야 하고요. 1회만 신청할 수 있어서 시기를 잘 정해야 할 것 같아요. 농산물을 주문해 보면 농산물 50%를 채워야 주문할 수 있어서, 생각보다 주문이 불편하기도 했고요.

 

필요한 과일이나 농산물이 품절되어 있어서, 주문하지 못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마지막 달에 적립금을 다 털려고 각종 농산물을 구입해서 부모님께 드렸던 기억이 있어요. 한 해 동안 품질 좋은 농산물, 육류, 과일 등을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점은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른 임산부님께도 좋은 기회가 갔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에 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1년간 수시로 친환경 재료들을 이용할 수 있어서 믿음이 갔고요. 고기, 고구마, 방울토마토 등 평소에 자주 먹는 재료들이 많아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