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없는 날 뜻, 이사하는 이유
손 없는 날 뜻은 말 그대로 손이 없는 날을 말하는데요. 손이란 사람을 방해하고 해코지하는 귀신을 말한다고 합니다. 나쁜 귀신이 없어서 인간에게 해를 끼치지 않은 좋은 날이라는 의미로 손 없는 날 뜻을 해석할 수 있는데요. 이사, 혼례, 개업, 수리 등을 하면 좋은 길한 날로, 이사하는 이유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손 없는 날 뜻을 보면, 인간을 방해하는 귀신이 없는 날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0, 9로 끝나는 날짜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10, 19, 20, 29, 30일이 손 없는 날이고요. 어떤 방향으로 이사를 하더라도 좋은 날이니 계획이 있는 분은 이사하기 전에 달력을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손 없는 날은 음력을 기준으로 하므로, 양력 날짜와는 다르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손 없는 날 이사하는 이유는 귀신이라는 점을 알 수 있는데요. 다양한 스케줄로 손 없는 날에 이사하기 어려울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손 없는 날 뜻을 보면 방향을 바꿔 움직여 다니는 귀신이라는 의미도 있어요. 동쪽은 1과 2, 서쪽은 5와 6, 남쪽은 3과 4, 북쪽은 7과 8로 끝나는 날이라고 해요.
이사하려는 방향이 손 이 있는 쪽만 아니면, 이사를 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해요. 예를 들어 음력 11일에 이사를 하려고 한다면 동쪽에 손이 있으므로, 동쪽을 피해서 이사하는게 좋고요. 남쪽으로 이사를 하려고 한다면 3과 4로 끝나는 날을 피해서 날짜를 잡으면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사를 해본 분들은 공감하겠지만, 손 없는 날은 이사 비용이 더 비싼 기분이 드는데요. 업체에서는 공식적으로 아니라고 답하지만, 실제로 손 없는 날이 예약하기 어렵고 더 비싼 비용을 내고 이사하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손 없는 날 뜻과 이사하는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손 있는 날 이사를 하면, 이삿짐보다 쌀을 담은 밥솥을 가지고 들어가거나, 쑥을 태워 연기를 낸 후 이사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이사 전에 밥솥을 미리 가져다 놓으면, 귀신이 밥솥이 들어온 날을 이사 날로 알고, 방해하지 않는다는 속설이 있더라고요. 참고하셔서 손 없는 날을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