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습기 단점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 제습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많다고 하는데요. 제습기는 습도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제습기 단점을 알고 이용하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목적에 따라서 사용하는게 좋지만, 몇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습기는 팬을 작동해 실내 공기를 흡입하고 공기를 냉각해 수분을 물방울로 응결시키면서 작동하는데요.
제습기를 거친 공기는 수분이 줄어들어서, 따듯하고 건조한 공기가 실내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제습기 단점은 실내 공기 질이 안 좋아질 수 있다는 점인데요. 가습기를 가동할 때는 2시간 정도 돌리고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켜주는게 좋을 것 같고요. 제습기 사용방법으로 환기를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제습기 단점은 소음과 진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내에서 작동하는 기계치고는 소음이 있는 편이라 불편함을 느끼는 분이 많다고 하고요. 요즘에는 점점 소음을 줄인 제습기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은 소음이 있다고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제습기 단점으로는 전력 소비량이 많다는 점인데요. 제습기는 전력 소비량이 큰 편은 아니지만, 사용 시간이 긴 제품이어서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전기 요금을 절약하면서 사용하려면,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고, 사용 면적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제습기 단점은 실내 온도가 올라갈 수 있다는 점인데요. 제습기를 거치면 공기 온도가 살짝 올라가므로 실내 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제습기를 많이 사용하는 시기가 여름철이라고 하니, 제습기 단점으로 꼽힐 것 같네요. 겨울철에 사용하는 제습기는 온도가 올라가는게 장점일 수 있겠죠.
요즘은 여름철에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에어컨은 냉방과 제습, 모두 잘하는 제품으로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제습기를 따로 돌릴 필요가 없다고 하고요. 제습기는 이동성이 좋아서 필요한 공간에 두고 사용하기 좋은 반면에, 에어컨은 한 곳에 고정해 두고 사용해야 한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습기 단점을 알아보았는데요. 제습기는 물통을 자주 비워야 실내 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고요. 벽에 일정 거리를 띄워서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사용법에 맞게 사용하는 제습기는 곰팡이와 알레르기 물질 등을 줄여주는데요. 사용방법을 잘 지켜서 쾌적한 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